미더덕 vs 오만둥이

오만둥이는 미더덕보다 가격이 쌉니다. 그래서 아구찜 전문점이나 해물찜 전문점에서 미더덕이라고 우기면서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만둥이는 불포화지방산 성분인 EPA와 HAP가 고등어등의 등푸른 생선보다 함량이 월등합니다.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탁월하다 합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과 타우린등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심혈관계 질환, 동맥경화, 고혈압, 뇌출혈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합니다. 미더덕에 포함된 항산화 효과도 갖고 있어서, 코로티노이드계 성분이 활성산소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세포막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 DNA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DHA또한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학습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향은 미더덕에 비해 오만둥이가 다소 떨어지지만, 미더덕에 비해 부드럽고 쫄깃함은 더하며, 껍질은 미더덕에 비해 다소 두껍지만, 쫄깃한 식감에 잘 씹히므로 껍질까지 섭취가 가능합니다.
손질된 상태로 비교해보면, 미더덕은 골무 모양의 모자를 쓴 모양새이고, 몸통이 매끈해 보입니다.


오만둥이는 전체적으로 울퉁불퉁한 외형이며, 색상은 미더덕의 경우는 붉은색에 가까우나, 오만둥이는 밝은 베이지색 베이스에 황갈색입니다.섭생 방법도 미더덕은 껍질을 벗기고 손질한 상태에서 몸체의 체액을 먹는 다고 한다면, 오만둥이는 손질 없이 껍질째 섭취하는 식이라, 아구찜, 해물찜등에 미더덕 대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집에서 오만둥이를 주재료로한 콩나물 찜 만들어 보겠습니다.
주재료:
오만둥이 1컵, 다시마 육수 1컵, 미나리 한줌, 콩나물 두줌,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대파 1개

양념재료:
고추가루 2큰술, 물에 푼 전분 2큰술, 고추장 1큰술, 맛술 1큰술, 간장 2큰술, 마늘, 소금과 후추 적당량.
※마늘은 칼날 몸통으로 으깨고, 맛술은 간장에 미리 섞어 놓습니다.

조리법:
오만둥이와 콩나물을 찬물에 깨끗이 헹구고 물기를 빼줍니다.
미나리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청양고추는 어슷썰기 또는 잘게 썰기등 취향에 따라 준비합니다.
넓은 냄비에 콩나물을 넣고 반쯤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주고 데칩니다.
냄비에서 김이 올라올 정도쯤에 불을 끄고 약 1분 정도 뜸을 들여준후 체에 걸러 물기를 빼고 식힙니다.
준비해둔 양념장 재료를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고, 다시마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양념장과 오만둥이를 넣고 함께 익히기
시작하고 바로 준비해둔 양파와 미나리를 넣습니다.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고추와 콩나물을 넣고 물에 풀어둔 전분 2큰술을 넣고
점도를 보면서 취향에 따라 점도를 조절해가면서 익히면 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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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더덕과 오만둥이는 모두 우렁쉥이과에 속하는 원생동물로 바닷속에서 여러 마리의 작은 개체들이 군체를 이루어 사는
우리나라의 삼면 연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종입니다.

미더덕은 그 모습이 더덕과 닮았다고 해, 물(水)’의 옛말인 ‘미’와 더덕을 합쳐 물에서 사는 더덕이라는 뜻의 ‘미더덕’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반면 오만둥이는 오만디, 만득이, 만디기 등 지역마다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오만둥이라는 이름은 여러 가지 잡다한 것들을 일컫는 ‘오만’이라는 말에 ‘둥이’라는 접미사가 붙은 것으로,
온갖 곳에 다 붙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미더덕은 보통 5~10cm 정도의 길이에 손가락 같기도 한 긴 타원형의 모습을 하고 있고,
오만둥이는 1~10cm의 다양한 크기로, 원형에 가까운 울퉁불퉁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3cm 정도의 작은 오만둥이는 통째로 먹고, 그 이상의 것들은 썰어서 판매되고 있기도 합니다.

미더덕은 오만둥이보다 훨씬 향이 강합니다.
오만둥이는 미더덕보다 향은 떨어지나 씹는 맛이 좋아 찜, 해물탕 등에 더 자주 사용됩니다.
미더덕보다 껍질이 훨씬 두꺼움에도 불구하고 부드러워 껍질까지 모두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더덕은 껍질이 질겨 껍질을 벗겨낸 후 취식해야 하며, 시중에서 판매되는 도토리 모양을 닮은 미더덕은 껍질을 까서 나온 것입니다.